서정욱 변호사 프로필 학력 고향 부인 나이 자녀 가족
서정욱 프로필
나이 : 1970년 11월 30일 출생. 53세
고향 : 경상남도 합천군 창덕면
가족 : 부인(국회의원 비서 출신), 자녀 아들, 딸
학력 : 대구문성초등학교 졸업 - 대구북중학교 졸업 - 협성고등학교 졸업 -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법학 학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법학 석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법학 박사 과정 수료
약력 : 제40회 행정고시 합격 - 제38회 사법시험 합격 - 제28기 사법연수원 수료 - 영남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 KBS 이사회 이사
1970년 11월 30일 경상남도 합천군 청덕면에서 태어난 서정욱 변호사는 본인 유튜브 방송에서 말한 바에 의하면, 어린 시절에 힘든 환경에서 자랐다고 말했다. 중학교 시절때까지 생활 보호 대상자로 학비를 면제받았을 정도였고, 고등학교 시절에는 학교 등록비가 없어 협성상업고등학교가 인문계인 협성고등학교로 바뀔 때 3년 장학금을 받고 입학하였다고 한다.
원래 역사를 좋아해서 서울대 역사학과를 가려고 했지만 부모님의 반대로 법대를 가게 되었다고 한다. 그렇게 대구 협성고등학교 졸업 후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법학과를 졸업한 뒤 1996년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행정법 전공을 하여 법학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그리고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법학 박사 과정을 밟아 수료하였으며 석사 학위 취득 후에는 1996년 11월에 제40회 행정고시에 최종합격하고 1달 뒤 1996년 12월에 제38회 사법시험에 최종합격하여 같은 해에 양과에 동시 합격하였다.
사법연수원을 제28기로 수룐한 이후 대한변호사협회, 서울지방변호사회 소속 변호사로 법무법인 민주에서 활동하고 있다. 전문 분야는 형사, 행정, 증권, 미디어, 소송중재 외에 영남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와 대한애국당 법률고문 등으로 활동하였다. 2000년 전후에는 신림동 고시 학원에서 강의를 하기도 했으며 인기도 나쁘지 않았는지 행정고시에 PSAT가 도입되기 이전 시절 1차 행정법 강의의 일타 강사로 꽤 임팩트를 보였다고 한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으로 재직하던 2004년부터 2007년까지 서울특별시청 고문 변호사로 활동하였으며 이후 이명박 정부의 미래기획위원회 기획 위원,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및 에너지관리공단의 비상임이사를 지냈으며 KBS 이사회 이사를 지내기도 했다. 18대 총선 떄는 의령,함안,합천 지역구의 한나라당 예비후보로 등록하고 공천을 신청하며 정치인의 꿈도 꾸었지만 당시 부인이 강렬한 반대 하에 정치 입문을 포기하였다.
정치 성향이 보수 중에서도 강성 보수 성향을 띠고 있다. 그러다보니 과도한 진영 논리 쉴드로 우격다짐이 벌어지기도 하는데, 대표적으로 유튜브 <이마까TV>에 출연하여 김건희 여사가 받은 명품백은 뇌물이 아니라 선물이라서 위법이 아니라고 주장한 적이 있다. 다만 장르만 여의도에선 김건희 여사 질문이 나오자 패스하고 넘어가자고 부탁하기도 했으며 앞에서 자기가 한 말에 뒤에 가서 자기가 반박 당하는 재밌는 상황이 연출되기도 한다. 때론 그 자리에서 반박 당하고 본전도 못추리는 모습도 보여주었다.
평소의 서정욱 변호사는 목소리가 걸걸하면서 우렁차 편이다. 그래서 처음 그를 접하는 사람들은 평상시 톤인데도 화를 내는 것으로 오해할 수 있을 정도이다. 그리고 화법이 제법 독특한 편인데 항상 명사를 두 번 언급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다음 소개할 인물은 서정욱입니다. 서정욱. 이 분은 서울대학교 출신입니다. 서울대학교.'라고 말하는 스타일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질문에 "지금 이제 그..."라고 답변을 시작하는 것이 습관이며 특정인을 향해 비판할 때는 "이 자가요..."라는 말도 자주 쓰고 있다. 또한 논평 대화를 나눌 때는 사자성어들을 자주 사용하며 여담으로는 운전면허증이 아직 없으며 술을 상당히 좋아하는 애주가라서 이 때문에 운전면허증을 일부러 따지 않는다는 추측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