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서진 프로필
나이 : 1995년 8월 21일 출생. 29세
본명 : 박효빈
고향 : 경상남도 사천시 동서동
신체 : 키 172센치, 체중 65키로
가족 : 아빠 박경상, 엄마 김유미, 이복 형 박효영, 이부 누나 차혜란, 여동생 박효정
결혼 : 미혼
학력 : 삼천포초등학교 졸업 - 삼천포중학교 졸업 - 경진고등학교 중퇴
데뷔 : 2013년 싱글앨범 '꿈'
소속사 : FA(무소속)
종교 : 불교
MBTI : INTP
트로트 가수 박서진은 '장구의 신'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데 무대에서 장구를 마치 신들린 듯한 연주를 하면서 노래를 부르는 것이 특징이다. 춤을 추듯 리드미컬하면서도 파워풀하게 새로운 방식으로 장구를 치며 노래를 하는 박서진은 기존 트로트계에서 그동안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캐릭터였기에 빠른 속도로 팬을 모으면서 승승장구를 이어갔다. 그러던 중 TV조선 <미스터트롯> 오디션 프로그램이 엄청난 폭발력으로 기존 트로트 시장의 판도를 순식간에 바꿔버리며 잠시 혼란의 시기를 맞이하기도 했다.
워낙 탄탄하고 막강한 팬덤의 지지를 바탕으로 '박서진 죽이기'로 까지 비화되어 흘러가던 <미스터트롯 시즌2> 사태는 오히려 특정 후보를 위한 박서진 희생양 설이 설득력으로 얻으며 전화위복이 되어 '미스터트롯판'과는 별개로 '박서진 고유의 트롯판'이 형성되면서 더 특이하고도 공고한 자리를 굳혀나갔다. 미스터트롯 시즌2의 이른바 '박서진 탈락 시키기'처럼 느껴지게 하는 방송 속의 흐름은 결과적으로 세상 밖에 제대로 드러나지 않았던 박서진의 진가와 대중적 인기에 더 불을 붙인 그림이 되면서 그의 존재와 위상을 제대로 대중들에게 폭발시킨 터닝포인트 시점이 되었다.
정식 데뷔는 2013년에 하였지만 실제로는 이전부터 그렇고 2017년까지 지방 지역구에서 상당히 길거리 공연을 하는 등 유명세를 얻었다. 그리고 2017년 후반기에 출연한 <아침마당>의 <도전 꿈의 무대>라는 코너에 출연해 압도적인 표차이로 5연승을 기록, 이후 왕중왕전까지 참가해 수상하면서 가요계로부터 큰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2018년에 발표한 '밀어밀어' 활동으로 <전국노래자랑>에 초대가수로 자주 불려가 인지도를 쌓아갔으며 때마침 중장년층 사이에서도 인기가 생겨난 유튜브 열풍에 큰 덕을 보며 인기를 더욱 쌓아갔다. 빠른 속도로 인기를 모아나간 박서진은 2018년 8월 18일에 처음 연 단독 콘서트를 10분 만에 매진 시켰으며 트로트가수가 출연하기 힘든 음악방송 <뮤직뱅크>에도 출연하기도 했다. 그리고 이 당시 <해피투게더>, <주접이 풍년> 등 출연하며 왕성한 예능 활동을 보여주었다.
과거에는 트로트 신동으로 10대 시절인 2008년과 2011년 두 차례 <스타킹> 예능에 출연한 바가 있다. 2008년에는 삼천포의 남자 장윤정으로 출연했으며 2011년에는 기적의 목청킹 2 멤버에 선정되어 보컬을 배우기도 했다. 그리고 2011년 9울에는 <인간극장>에 출연하여 형 둘이 49일 간격으로 각각 간암, 만성 신부전증으로 사망한 안타까운 가정사를 털어놓았다. 이 때문에 박서진은 트로트 가수를 꿈꾸면서도 고등학교를 자퇴하여 돈을 벌기 위해 어브 일을 하고 있는 삼천포 소년으로 출연했다. 그리고 어머니도 암 투병 중이었는데 당시 스타킹에 게스트로 함께 출연했던 장윤정이 어머니의 암 치료비를 지원해주었고 이후 어머니의 상태 또한 많이 호전되었다. 한편 이 당시의 박서진은 성형전이라서 지금과 사뭇 다른 외모인데 박서진은 방송에서 이미 몇군데 성형을 했다며 고백하였다.
2020년 2월에 방영한 MBC 에브리원 <나는 트로트 가수다>에 출연한 박서진은 1라운드부터 1위를 기록하였고 2라운드 2차 경연 5위를 빼고 항상 상위권을 기록했다. 그러나 4라운드 2차 경연에서 리허설 때부터 계속된 인이어 이상으로 인해 도중에 노래를 부르다가 멈추는 실수를 하게 되었다. 중단 없이 곧바로 다시 노래를 이어 불렀지만 경연 종료 후 순위 발표 자리에서 박서진은 "경연에서 실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투표를 받아 다음 라운드에 진출한다면 선배들과 프로그램에 누를 끼치는 것 같다"라며 스스로 하자 선언을 하였다.
예전 <대국민 토크쇼 안녕하세요> 429회 방송에서는 한 아들이 출연하여 가족들은 안중에도 없고 박서진만을 바라보고 따라다니는 엄마의 사연이 방송되었다. 당시 어머니는 박서진만 생각하고 너무 좋아한다며 심지어 아들보다 박서진이 훨씬 더 잘생기고 좋다고 말해 충격을 안겼다. 그러던 갑자기 박서진이 스튜디오에 찾아왔고 이에 어머니는 화들짝 놀라 웃음을 안겼다. 이후 박서진은 자신을 좋아해주어서 감사드리지만 집안과 가족들에게도 신경을 써달라며 부탁을 하게 되고, 이에 어머니는 알겠다면서 훈훈하게 마무리 되었다.
박서진 노래모음